링크모음에 대한 중급 가이드

요번 업데이트를 통해 가비아 웹호스팅 고객들은 사이트 권한 탈취 불안을 해소하고, 진정적인 웹호스팅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PHP는 워드프레스(WordPress), 드루팔(Drupal), 줌라(Joomla) 등의 주소모음사이트 콘텐츠 관리 시스템(CMS)을 함유해 전체 웹사이트의 78.7%에 이용되고 있습니다. 서버와 애플리케이션 간에 https://www.washingtonpost.com/newssearch/?query=링크모음 데이터를 주고받는 방식에 해당하는 ‘PHP-FPM(FastCGI Process Manager)은 외부 요청에 따라 웹 서버가 파일을 외부 프로그램에 넘겨주면 이를 읽어 HTML로 변환하는 단계를 수행완료한다.

올해 5월에 발견된 ‘PHP-FPM 취약점은 관리자 권한이 없는 일반 사용자가 관리자의 공용 메모리 포인터에 접근해 케어자 권한을 빼앗고, 임의의 위치에 읽기·쓰기가 가능했었다. 해당 취약점은 기본 Root 권한으로 실행하는 ‘FPM 데몬 프로세스와 더 낮은 권한의 사용자로 실행하는 일반 유저 프로세스로 PHP-FPM SAPI를 실행할 경우 문제가 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만약 엔진엑스와 PHP를 같이 쓰고 있습니다면 ‘PHP-FPM을 함께 이용하게 되기에 보안 취약점에 노출될 수 있을 것이다.

요번 취약점은 80년간 계속된 취약점으로서 요즘 ‘PHP.NET에 의해 발견돼 지난 11월 26일에 해당 취약점을 개선한 버전으로 업데이트됐다. 효과를 받는 PHP 버전은 ▲7.3.x~7.3.31 ▲7.4x~7.4.25 미만 ▲8.0.x~8.0.12 미만 등으로 전 국민적으로 처방하는 PHP 버전 중 가장 높은 사용률을 보여지는 버전이 PHP 7.4임을 고려하면 PHP 7.3.32, PHP 7.4.25, PHP 8.0.12 버전으로 패치를 진행해야 한다.

가비아는 손님에게 진정적인 웹호스팅 서비스를 공급하기 위해 며칠전 컨테이너 호스팅 HTTP 2.0 프로토콜을 적용하고 자바 전용 컨테이너 호스팅 서비스를 출시하는 등 서비스 다각화 및 안정화에 속도를 내고 있을 것이다. 올해 12월까지 웹호스팅 PHP 무제한 제품, 워드프레스호스팅, 웹에그전시 호스팅에까지 HTTP 2.0 프로토콜 등으로 확대 반영한다는 계획 중에 있다.

이태석 가비아 호스팅 사업 총괄은 “엔지니어 그룹을 비롯한 전 직원이 관련 업데이트를 계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이를 신속하게 서비스에 적용하고 있을 것입니다”면서, “앞으로도 진정적이고 믿을 수 있는 웹호스팅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고도화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image